-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건강상식 2019. 2. 22. 10:02반응형
어제는 소음인의 신체적 특성과 성격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음인은 선천적으로 소화기와 간기능이 약합니다. 그래서 한번 먹고 체했던 음식이나 별로 먹고싶지 않은 음식을 억지로 먹은 경우 반드시 탈이 납니다. 따라서 소음인에게는 자기가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먹여서는 안됩니다.
소음인은 몸이 차기때문에 열성의 약이나 음식이 소음인에게 잘 맞습니다.
1. 복숭아
복숭아는 열성체질의 식품이므로, 소음인에게 특히 잘 어울리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복숭아는 갈증에 좋으며, 폐기능을 강화시키며 따라서 기침이나 가래를 삭히고 신장의 노폐물 배설을 촉진해서 부종을 다스립니다.
또한 간기능을 강화하고,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해독작용도 합니다.
2. 감 자
소음인에게 감자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는 피로를 회복시키고 면역능력을 도우며 감기를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감자는 항궤양 작용이 뚜렸해서 속쓰림, 상복부 불쾌감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설사에도 좋습니다.
3. 미꾸라지
미꾸라지는 오장을 보호하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특히 기력을 돋우며 체내 효소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안되고, 무기력하며 잔병치레가 잦은 소음인에게 더할나위없이 좋은 식품입니다.
4. 마 늘
마늘은 비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정장작용을 하며 육식의 소화를 돕습니다. 따라서 소화기가 약한 소음인에게 마늘은 아주 잘맞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강력한 양성식품입니다. 그래서 냉하고 음성체질인 소음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음식으로 섭취된 비타민 B1의 흡수를도와줍니다.
마늘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온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스코르디닌 성분은 내구력도 길러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상 추위를 타고 내구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쉬운 소음인에게 마늘은 참 좋습니다.
5. 닭고기
소음인은 닭고기를 즐겨먹되, 특히 삼계탕을 즐겨먹는게 좋습니다.
이때 삼계탕에 들어가는 대추 인삼 찹쌀 등은 모두 소음인에게 어울리는 식품이기에 매우 좋습니다.
6. 양배추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위장이나 호흡기 속에 쌓여있던 노폐물이 분해되어 정화되기때문에 장과 피부가 깨끗해지고 피가 맑아져 간이 튼튼해집니다.
또 양배추 속의 비타민 U는 궤양에 특효가 있는 항궤양성 비타민으로 궤양성 짓무름을 고치고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런 양배추는 요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7. 사 과
소음인은 설사를 자주하면 건강에 안좋은 체질입니다. 따라서 대변을 고르게 해주기 위해서 사과절임을 만들어두고 평소에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사과절임을 자주먹으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하며 피로와 갈증을 풀고 땀으로 소실된 체내의 알칼리 성분을 보충해주기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사과는 혈압을 조절하는데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소음인의 고혈압에는 사과차를 만들어 평소에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각 사상체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모두 소개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고, 읽으신 분들 모두 각 체질에 맞는 좋은 식품으로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건강상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다이어트 음식 - 2 (0) 2019.02.26 건강 다이어트 음식 -1 (0) 2019.02.24 이제마식 체질분류법 4 - 소음인 (0) 2019.02.21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 (0) 2019.02.20 이제마식 체질분류법 3 - 소양인 (0) 2019.02.19 댓글